유앤유외과 유방 진료 과정 안내

유방에 혹(종괴)이 있을 때 저희 유앤유외과에서 이루어지는 진료과정에 대해 설명 드립니다.

 

유방의 혹이 의심될 때 먼저 진찰과 함께 유방촬영(유방엑스레이)와 초음파검사를 합니다.

(나이가 어리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으면 대게 유방촬영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다른 병원에서 촬영한 유방촬영 영상이 있으면 먼저 그 자료를 보고 추가촬영이 필요한지 결정하게 됩니다.)

 

여기서 혹이 양성(나쁜 혹 아닌 것)으로 보이면 조직검사 없이 추적관찰(경과관찰)을 합니다.

 

만일 뭔가 의심스러운 소견이 보이면 유방암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조직검사( 대게 총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총조직검사는 국소마취 후에 바늘을 넣어 조직을 채취하는 비교적 간단하고 흔히 시행되는 검사입니다.

 

조직검사 결과를 보고 유방암으로 진단되면 암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양성으로 나오면 대부분 제거수술을 하지 않고 추적검사(경과관찰)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나쁜 혹이 아니더라도 놔두면 안좋게 변할 가능성이 있을 때, 좋지 않은 세포가 숨어 있을 가능성이 있거나, 괜찮은 혹이지만 크기가 매우 큰 경우 등에는 추적검사 보다는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혹을 모두 제거해서 나쁜 세포가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도 하고 혹을 아예 없애서 치료도 하는 목적이죠.

 

이렇게 종괴 제거가 필요할 때 수술방법은 크게 2가지 입니다. 비교적 간단하게 국소마취로 바늘을 넣어 제거하는 진공보조 유방양성병변 절제술과 메스로 피부를 절개하는 전통적인 절제수술이 그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유방에 혹이 있을 때 양성인 경우(나쁘지 않은 혹)가 훨씬 흔할 뿐만 아니라

제거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유방에 혹이 있다고해서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유방클리닉에서 차근차근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물론 유방의 혹 중에는 간혹 유방암도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진료 없이 방치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최소한 전문의의 진찰과 검사를 받고 악성 가능성이 없는 것을 확인 받으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